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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북정원
‘쌈지정원’ 또는 ‘쌈지숲’은 도시 속 자투리 공간, 즉 미관상이나 기능상 방치되기 쉬운 자그마한 공간에 조성된 소규모 녹지 공간을 말합니다. 이름에서 느껴지듯이, ‘쌈지’란 본래 작은 보자기를 뜻하는 순우리말로, 자잘한 것을 싸서 품에 넣던 우리의 전통적 삶의 도구입니다. 이러한 이름은 공간의 규모나 성격, 그리고 사람의 품처럼 안온한 느낌을 담아내기에 더없이 알맞습니다.개념 정리:정의: 도시 내 자투리 땅(공터, 교통섬, 유휴지, 공공부지 등)에 조성된 소규모 정원이나 숲.목적: 주민 휴식, 미관 개선, 생태 회복, 지역 공동체 형성.규모: 일반적으로 10㎡~300㎡ 내외의 소규모.형태: 벤치 몇 개와 나무 몇 그루가 있을 수도 있고, 길게 이어진 좁은 녹지대나 골목 사이 작은 쉼터일 수도 있음.특징..
관계고정희싸리꽃 빛깔의 무당기 도지면 여자는 토문강처럼 부풀어 그가 와주기를 기다렸다 옥수수꽃 흔들리는 벼랑에 앉아 아흔번째 회신 없는 편지를 쓰고 막배 타고 오라고 전보를 치고 오래 못 살거다 천기를 누설하고 배 한 척 들어오길 기다렸다 그런 어느 날 그가 왔다 갈대밭 둔덕에서 철없는 철새들이 교미를 즐기고 언덕 아래서는 잔치를 끝낸 들쥐떼들이 일렬횡대로 귀가할 무렵 노을을 타고 강을 건너온 그는 따뜻한 어깨와 강물 소리로 여자를 적셨다 그러나 그는 너무 바쁜 탓으로 마음을 가지고 오지 않았다 미안하다며 빼놓은 마음 가지러 간 그는 다시 돌아오지 않았고 여자는 백여든아홉 통의 편지를 부치고 갈대밭 둔덕에는 가끔가끔 들것에 실린 상여가 나갔다 여자의 히끗히끗한 머리칼 속에서 고드름 부딪는 소리가 났다 ..

담양 소쇄원(瀟灑園)은 조선 중기의 대표적인 별서정원으로, 전통조경의 정수이자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공간이다. 전라남도 담양군에 위치한 이 정원은 양산보(梁山甫)가 조성하였으며, 자연 속에서 은거하며 유유자적한 삶을 살고자 했던 그의 철학과 미감이 오롯이 담겨 있다.다음은 전통조경의 측면에서 본 소쇄원의 주요 요소와 특징이다:1. 입지의 선택 – 음지풍수와 지형순응소쇄원은 산기슭 계곡을 따라 조성되었으며, 배산임수(背山臨水)의 이상적인 풍수지리에 입각해 자리 잡고 있다. 주변의 산세와 수로를 거스르지 않고 그대로 받아들이며, 자연에 순응하여 공간을 구성했다. 이는 한국 전통조경의 근본 사상인 자연순응적 조경을 보여주는 대표적 예다.2. 공간구성 – 유교적 질서와 유기적 흐름소쇄원은 폐쇄..
격정 백무산내가 유일하게 열광했던 스타는육상선수 그리피스 조이너그녀가 경기장 트랙을 달릴 때티브이 앞에서 나는 완전히 넋을 잃었다종마처럼 긴 다리와 잘록한 무릎과 발목피스톤을 장착한 엉덩이의 근육들이일시에 수십 기통의 격정을 점화시키며긴 머리채를 저공 비행의 프로펠러처럼바람에 휘날리며 거침없이 내달리던 흑인 여자슬픈 나이 서른여덟에 그녀가 죽었단다내게는 그녀가 출발선에서 태어나꼭 백미터의 격정을 살고 간 것 같다문득, 내 인생이 몇걸음이던가사랑의 격정은 삶을 정화하고자유는 거침없는 곳에서 오고인생은 광야처럼 비어 있다- 백무산 시집 1999

🕊️ 톨스토이식 기독교적 아나키즘 (Christian Anarchism of Tolstoy)1. 시작은 절망이었다1880년대, 톨스토이는 귀족으로서 누린 삶의 공허함을 깨닫고 깊은 영적 위기를 겪는다.《고백록》(1882)에서 그는 이렇게 쓴다:“나는 왜 사는가?이 질문 앞에서 어떤 대답도 내 삶을 유지시켜주지 못했다.”그 해답을 그는 예수의 산상수훈, 특히 마태복음 5장에서 찾는다.그는 교회의 교리가 아니라, 예수의 말씀이 그대로 살아 있어야 한다고 믿었다.2. 핵심 사상: 사랑의 무저항과 권위의 거부톨스토이 아나키즘의 중심은 복음서 속 다섯 구절에서 나온다. 그는 이를 예수의 5가지 계명이라 불렀다:분노하지 말라 (마 5:22)→ 폭력을 정당화하지 말라.간음하지 말라 (마 5:28)→ 욕망과 지배의 ..
우리는 한국교회의 신학적 타락과 윤리적 부패의 근본적 원인이 교회 대형화와 지점화에 있다고 생각합니다.교회 대형화와 지점화는 성장주의, 성직주의, 기복주의를 정당화했고, 목회자를 포함한 신자들의 윤리적 타락을 방관했으며, 공 교회의 치리를 무력화시켰습니다.대형 교회도 건강할 수 있다는 주장, 세속적 탄압을 정당화하는 것으로 더 이상 합리화해서는 안 됩니다.우리 한국 교회가 신학적 타락과 윤리적 부패를 극복하고 성경의 가르침과 기독교 정신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작은 교회로 재편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건강한 작은 교회는 성경적 공동체, 민주적 운영, 일상의 제자도 거룩한 공교회성, 공의의 공공성의 가치를 지향하고, 분립과 분가를 통한 의도적 작은 교회를 이루어 갑니다.또한 건강한 작은교회는 이런 가치..